[스포츠][해축] 이번 시즌 프리미어리그 골키퍼 현폼 순위
숭숭이 작성일 11-01 조회 1,374
xGOT값을 기반으로 프리미어리그 골키퍼들의 퍼포먼스를 평가한 자료입니다. xGOT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제가 스연게에 썼던 글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https://pgr21.com/spoent/62937
유효슈팅 내 기대 득점(xGOT)은 무엇인가?
https://pgr21.com/spoent/62974
xG와 xGOT 이해를 위한 슈팅 사례들 (데이터)
물론 어디까지나 실점과 선방에 관한 자료이고 빌드업이나 발 밑 능력에 대한 공헌도는 빠져있다는 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슈팅만 잘 막는다고 골키퍼 잘한다는 소리 들을 수 있는 세상이 아니니까요.
어쨌든 자료 이야기로 들어가서 한마디로 요약하면 누적의 알리송, 비율의 케파 정도로 요약이 되지 않을까 싶군요. 이 두 골키퍼의 폼이 아주 좋습니다. 에버튼의 조던 픽포드까지 합쳐서 현재까지 이쪽 수치로는 3대장 소리 들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리버풀은 가뜩이나 팀의 폼이 떨어져있는데 그마저도 알리송의 미친 듯한 폼으로 그 심각함이 어느정도 가려져 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이번 시즌 알리송의 폼이 좋습니다. 알리송이 힘겨운 시기를 어찌저찌 버텨주고 있는데 이제는 다른 팀원들이 분발해줄 때가 되었죠.
케파야 요즘 퍼포먼스 좋다는 이야기를 별도의 게시글로 한 적도 있었고... 다른 주전 선수들의 절반 정도에 지나지 않는 출전 시간으로 저 순위권에 위치해 있다는게 정말 흠좀무입니다.
에데르송이나 요리스가 썩 안좋은 소리를 들어왔던 것처럼 실제로 통계에서 부진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고 저번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데 헤아 역시 폼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오고 있네요.
그 밖에 지난 시즌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조세 사가 하위권에 위치한 것과 주변에서 최하위권에 쳐져있는 딘 헨더슨이 눈에 띄는군요. 딘 헨더슨은 시즌 초반에 제가 경기를 볼 때는 거진 팀을 캐리하다시피하는 좋은 선방을 많이 보여줬던 걸로 기억하는데 지속적으로 팀이 망가지면서 폼을 잃은건지...
댓글 0 개